티스토리 뷰
가을은 이사하기 좋은 계절입니다. 우리나라 정서상 손 없는 날에 이사하면 무탈하다는 문화가 있습니다. 그래서 9월 이사하기 좋은 손 없는 날(음력 9, 10, 19, 20, 29, 30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9월 이사하기 좋은 날(손 없는 날)
손 없는 날이란 귀신이 훼방을 놓지 않는 날을 말합니다. 이런 날에 이사를 하면 귀신의 방해를 받지 않으므로 집에서 좋은 에너지가 머무르게 되고, 서두르지 않고 평온한 마음으로 이사 준비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다만 손없는 날은 전통적인 의미로 실제로 최적화된 날짜를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이사 예정일을 정할 때는 고려할 사항이 많이 있는데, 각자의 상황과 계절, 교통, 이사 업체의 일정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물론, 손없는 날을 고려하여 긍정적인 요소를 고려하면 좋겠지만, 그것만 생각한다고 이사가 완벽하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손없는 날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이곳에서 음력 날짜에 따라 이사하기 좋은 날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본적으로 본인 상황에 맞게 이사 준비를 철저히 하고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9월 손 없는 날짜는 양력으로 3일, 4일, 13일, 14일, 23일, 24일입니다.
사전 준비하기
이사를 사전에 준비를 잘하면 이사 과정이 원활하게 진행되고 마음이 편합니다. 이사하기 전 사전 준비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이사 업체 선정: 이사를 예정한 날짜로부터 약 한 달 전부터 이사 업체를 선정합니다. 비교 견적하여 합리적인 가격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2. 불필요한 물건 정리: 이사 전 필요 없는 물건들을 버리거나 정리합니다. 이 시간을 통해 주거 공간을 정리하고 가볍게 시작할 기회가 됩니다.
3. 중요한 물건 및 서류 분류: 소중한 물건 및 중요한 서류들은 직접 보관할 수 있도록 미리 분류해 두세요.
4. 포장 자재 준비: 포장 상자, 신문지, 풍선, 테이프 등 포장에 필요한 자재를 준비합니다.
5. 포장 작업 시작: 미리 개인 물품을 포장하기 시작하세요. 동일한 종류의 물품끼리 정리합니다. 분리된 침실, 욕실, 부엌 등의 물건들을 각각 정리해 상자에 넣습니다.
6. 상자 라벨링: 상자에 어느 방 물건인지 라벨링해 도착한 집에서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7. 설치 시간 예약: 가전제품 설치에 필요한 경우, 앞서 이사업자와 업체 간 설치 일정을 협의해 예약을 하여야 합니다.
8. 기존 집 청소 및 보수: 이사 전 기존 집 청소와 소소한 보수를 하여 깔끔한 상태로 인계하고, 이사 직후도 기본 정리된 상태에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8. 이사 도움 요청하기: 이사하는 날 도움이 필요한 경우 가족, 친구에게 미리 도움을 요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 외에도 이사 갈 집 청소, 이사업체 선정 및 옵션에 따라 사전준비는 조금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사를 시작하기 전에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일을 진행하다 보면 과정이 훨씬 더 수월해집니다.
이사 후 주소변경
이사 후 주소 변경은 생활에 필요한 절차 중 하나입니다. 주소 변경을 하지 않으면 각종 실무 업무, 금융 업무, 통신 업무 등에 차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사 후 주소 변경에 필요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전 전입신고는 14일 이내로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거나 인터넷 정부 24에서 진행합니다. 기타 통신사, 은행, 보험, 카드 등 한꺼번에 이전신고하기, 우체국 우편물 주소변경하기 신청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