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들어 분야별 공공요금과 생활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어 가계부담이 늘고 있습니다. 서민들의 발인 대중교통비도 시대에 편승해 인상이 된다고 합니다. 그중 서울시의 버스 요금 인상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인상에 따른 부담을 줄이고자 교통비 할인에 대해 알려드리니 꼭 챙기셔서 손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교통비 할인 혜택 받는 방법
교통비 인상으로 할인 혜택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는데요 알뜰교통카드와 조조할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알뜰교통카드
알뜰교통카드는 지난 7월부터 이용할 수 있는 카드의 종류와 편의성이 좋아져 알뜰교통카드 플러스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2. 조조할인
조조할인이 적용되는 시간은 오전 6시 30분으로 기본요금에서 20% 할인이 적용됩니다. 첫 탑승시간 기준으로 적용, 환승 시에도 유지가 되어 할인이 됩니다.
버스요금 인상내용
서울의 버스 유형별 인상이 12일 오전 3시부터 적용이 됩니다. 시내버스 기존 기본요금이 1,200원에서 1,500원으로 300원 인상됩니다.
서울 버스 요금 인상은 종류별로 차이가 있는데, 16년간 동결됐던 청소년 요금과 어린이 요금도 조정이 됩니다. 청소년요금은 일반 요금의 63~64%, 어린이 요금은 40~42% 정도로 할인 비율은 기존과 같습니다.
버스, 지하철 모두 기본요금만 인상되고 수도권 통합환승과 지하철 거리비례에 적용되는 추가 요금은 동결됩니다.
지하철 요금 인상
물가 상승에 따른 서민의 부담을 고려해야 한다는 정부의 취지에 따라 서울시 지하철요금은 300원 인상을 두 차례로 나누어서 실행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지하철 요금 1차 인상은 10월부터인데, 현재 1,250원에서 150원 인상된 1,400원입니다. 그리고 추가는 내년 하반기에 인상하기로 하였습니다.